본문 바로가기
게임소식

2023년 주요 게임 뉴스

by 플레이피디아 프로 2024. 1. 1.

2023년에 있던 주요 게임 뉴스를 빠르게 훑고 가보도록 하겟습니다.

 

라스트 오브 어스 TV 시리즈 및 기타 게임 실사화

라스트 오브 어스 드라마화

2023년에는 인기 비디오 게임을 HBO에서 각색한 TV 시리즈 The Last of Us"가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스토리텔링과 캐릭터 개발로 널리 호평을 받았으며 GameSpot의 올해의 TV 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이 시리즈는 게임 세계를 충실히 재현하는 동시에 스토리와 캐릭터에 새로운 차원을 추가하여

게임 팬과 새로운 시청자 모두에게 어필을 한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성공은 비디오 게임을 다른 미디어에 적용하는 영역에서 주목할만한 성과를 의미합니다.

 

이 시리즈의 성공은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영화"와 같은 다른 게임 각색과 함께

멀티미디어 각색 분야에서 비디오 게임 산업에 중요한 해를 의미합니다.

 

그랜드 테프트 오토 VI 발표

GTA6 발표

 

Rockstar Games의 "Grand Theft Auto VI" 발표는 게임계에서 중요한 사건이었습니다.

이 공개는 팬들 사이에서 상당한 흥분을 불러일으켰으며 발표 예고편은 조회수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이번 발표는 현대 게임 문화의 초석이 되어온 GTA 시리즈의 지속적인 인기를 입증하는 것이었습니다.

 

"Grand Theft Auto VI"에 대한 기대는 이 상징적인 시리즈의 다음 작품에 대한 강력한 팬층과 높은 기대감을 강조합니다.

 

발더스 게이트 3의 성공

 

발더스 게이트3 포스터

 

"Baldur's Gate 3"는 강력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다양한 동료 캐릭터, 중독성 있는 게임플레이 등이 돋보여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이 게임을 롤플레잉 게임(RPG) 장르에서 높게 평가되도록 만들었으며,

이 게임은 올해 게임 오브 더 이어(Year)와 같은 다수의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풍부한 서사와 넓은 세계에 플레이어를 몰입시키는 능력 덕분에 이 게임은 RPG 경험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고, RPG 분야에서 사랑받는 게임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E3의 종료

e3 2019년 사진

 

전자 엔터테인먼트 엑스포(Electronic Entertainment Expo)인 E3의 결말은 수년간의 투쟁과 변화하는 산업 역학 끝에 이루어졌습니다. 1995년 창립 이래 게임계의 중요한 행사였던 연례 비디오 게임 엑스포는 2020년 주요 퍼블리셔들이 철수하기 시작한 이후 완전히 회복되지 못했습니다.

 

E3의  문제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2020년 이벤트가 취소되면서 시작됩니다. 2021년에 가상 행사가 열렸으나 미미한  반응을 얻었고, 2022년과 2023년 엑스포는 모두 취소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콘솔 제조업체와 게임 퍼블리셔가 자체 가상 이벤트를 개최하기로 결정하는 등의 업계변화로 인해 E3의 문제는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Nintendo의 Direct 쇼케이스는 이러한 추세의 주목할만한 예입니다.

 

2023년 9월 E3를 주관한 엔터테인먼트소프트웨어협회(ESA)는 2025년 계획을 준비하면서 2024년 행사 취소를 발표했으나 결국 E3를 영구 종료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ESA는 이제 기업들이 새로운 게임을 발표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물리적 및 디지털 이벤트를 개최할 수 있으므로 E3가 필요하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20년 넘게 비디오 게임 산업의 중심 쇼케이스였던 이벤트의 시대가 끝났음을 의미합니다.

 

이런 엔딩에도 불구하고 비디오 게임 산업과 문화를 형성하는 E3의 유산은 여전히 ​​중요합니다. 엑스포는 새로운 콘솔과 영향력 있는 비디오 게임 타이틀을 공개하는 등 주요 발표와 공개를 위한 플랫폼이었습니다.

 

유니티 엔진 논란

유니티 엔진 로고

 

Unity 게임 엔진은 새로운 가격 정책으로 인해 게임 개발 커뮤니티에서 큰 반발을 불러일으켰습니다.

 

2023년 9월. 2024년부터 Unity로 제작된 게임을 설치할 때마다 개발자에게 수수료를 부과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 정책은 게임이 설치 수 200,000건 또는 수익 $200,000를 초과할 때 활성화되며 수수료는 설치당 약 $0.20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특히 인디 게임 개발자에게 큰 영향을 미쳤으며, 이들 중 다수는 이러한 수수료가 금전적으로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불만과 우려를 표시했습니다. 게임 커뮤니티와 개발자들은 Unity의 발표에 즉각 압도적인 비판으로 대응했습니다.

 

Unity는 인디 게임과 주류 게임 모두에 널리 사용되는 엔진이기 때문에 이 새로운 수수료 구조가 인디 게임에 해를 끼칠 수 있다는 우려가 널리 퍼져 있었습니다. 이 수수료는 게임을 무료로 출시하는 개발자들에게도 불이익을 줄 것입니다. 설치마다 비용이 청구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새로운 정책으로 인해 상당한 재정적 부담이 초래되어 일부 게임 스튜디오가 파산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생겼습니다. 유명 스튜디오 개발자를 포함한 여러 개발자가 정책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냈습니다.

그들은 특히 갑자기 상당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는 성공적인 인디 게임의 경우 잠재적인 재정적 영향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또한 기존 Unity 기반 게임을 다른 엔진으로 포팅하는 물류에 대한 논의를 불러일으켰습니다.

 

격렬한 반발에 대응하여 Unity는 나중에 정책을 명확히 하고 부분적으로 철회하려고 시도했습니다. 그들은 전체 게임의 초기 설치에만 런타임 요금이 적용되며 2024년 이전에 출시된 게임에는 이 정책이 소급 적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Unity는 또한 불법 복제 또는 반복 설치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이러한 설명에도 불구하고 게임 개발 커뮤니티의 많은 사람들이 회사에 대한 신뢰 상실을 표현하고 Unity 엔진에 대한 대안을 고려하면서 Unity의 명성에 대한 피해는 상당했습니다.

 

이 논쟁은 게임 개발의 경제성을 탐색하는 데 있어 게임 개발자가 직면한 어려움과 라이선스 및 수수료 구조의 변화가 업계, 특히 소규모 스튜디오와 독립 개발자에게 미칠 수 있는 중대한 영향을 강조했습니다. Unity의 상황은 특히 게임 개발처럼 역동적이고 비용에 민감한 산업에서 소프트웨어 제공업체와 사용자 기반 사이에 발생할 수 있는 긴장을 보여주는 명확한 예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

 

마이크로소프트의 엑티비전 인수에 대한 이미지

 

마이크로소프트는 게임 업계의 주요 업체 중 하나인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인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거래는 현금으로 687억 달러에 달하는 가치가 있으며, 기술 및 게임 분야에서 가장 큰 인수 중 하나로 기록되었습니다. 이 인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게임 패스 포트폴리오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당시 구독자 수가 2500만 명을 넘는 게임 패스에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게임들을 출시할 계획이었습니다. 이 거래로 인해 마이크로소프트는 텐센트와 소니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게임 회사가 되었습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콜 오브 듀티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와 같은 인기 프랜차이즈로 알려져 있으며, 190개국에서 월간 약 4억 명의 활성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거래는 게임 패스를 업계에서 가장 매력적이고 다양한 게임 콘텐츠 라인업 중 하나로 만들 것으로 기대되었습니다. 거래가 완료되면 마이크로소프트는 30개의 내부 게임 개발 스튜디오를 보유하게 됩니다.

 

이 거래는 관례적인 마감 조건, 규제 검토 및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주주 승인을 포함한 여러 조건을 충족해야 했습니다. 2022년 4월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주주들은 거의 만장일치로 인수를 승인했습니다. 밥 코틱은 거래가 규제 과정을 거치는 동안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CEO로 남을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이 인수는 그 규모와 잠재적인 반독점 문제로 인해 여러 국가의 규제 기관으로부터 검토를 받아야 했습니다. 하지만 2023년 말까지 미국, 유럽 연합 및 기타 국가들의 다양한 국제 규제 기관으로부터 승인을 받았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023년 10월 13일 영국 경쟁 시장 당국이 수정된 조건을 승인한 후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인수를 완료했습니다.

 

 

2023년에는 이외에도 흥미로운 사건들이 많이 있었지만 개인적으로 기억에 남는 게임 뉴스들을 선정해서 정리하였습니다. 2024년에는 또 어떤 흥미로운 사건들이 있을지 기대되네요.

'게임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년 기대되는 1월 신작  (0) 2024.01.01